EVGA, NVIDIA GPU 기반 그래픽 카드 비즈니스 중단 발표 by 파란오이


지난 2년여간 코로나19와 대채굴시대에 반도체는 없어서 못 팔 정도로 호황(?)을 맞았는데, 그 중에서도 PC 사용자들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역시 이 GPU였습니다. 그리고 이 기간동안 GPU 제조사들의 행적도 참 볼 만 했는데... 엔비디아는 슬금슬금 모든 세그먼트의 GPU 가격을 올리고, 채널들은 그래픽카드들을 소매시장에서 빼서 채굴 쪽으로 돌리고, 가격은 계속 오르고, 그러다가 저같은 사람들은 그냥 PC 게이밍을 포기해 버리기도 했죠. 이제 그래픽카드 가격은 제자리로 돌아오고 있지만, 저는 이제 예전 그 때처럼 고성능 GPU가 그리 절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시대의 전환 시점에서 또 다른 사건이 나오는군요. 얼마 전 북미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주요 파트너 중 하나였던 EVGA가 엔비디아 GPU 기반 그래픽카드 비즈니스를 그만둔다고 발표했습니다. EVGA는 현 세대까지의 그래픽카드만 판매와 지원을 이어가고, 차세대 카드는 제조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EVGA의 그래픽카드 비즈니스는 엔비디아 GPU만 사용해 왔으니, AMD나 인텔의 GPU 기반 그래픽카드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게 아니라면 실질적으로는 그래픽카드 비즈니스 전체를 접는 셈이죠. 엔비디아에도 EVGA에도 이 그래픽카드 비즈니스는 꽤 중요해서, 엔비디아에 있어 EVGA는 북미 시장에서 제법 비중있는 플레이어였고, EVGA에 있어서는  매출의 80%가 이 그래픽카드 비즈니스 쪽에서 나오기도 했습니다.

​EVGA가 얼마 전 그래픽카드 비즈니스 중단을 발표하면서 이유로 들었던 건 엔비디아의 나쁜 버릇들이었습니다. 보드 제조사들에게 GPU 가격 공개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심지어는 GPU 가격과 제조 원가를 소비자와 함께 알게 되는 경우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비자 판매가격 제약이 심해서 고급 카드의 가격 책정도 어렵고, 파운더스 에디션과의 가격 경쟁력 유지까지 생각하면, 하이엔드 카드들은 팔 수록 적자가 나는 구조였다고까지 말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매출 80%를 날려버려도, 오히려 다른 포트폴리오에서 나오는 이익만 있어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하네요. EVGA는 현 세대까지의 그래픽카드만 판매와 지원을 이어가고, 차세대 카드는 제조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 10여년 전 지포스 8~200 시리즈 시절에 엔비디아 GPU 기반 카드 중 개인적으로 참 깔끔해서 좋아했던 브랜드가 EVGA와 XFX였습니다. EVGA는 9600GT를 오래 썼었고, XFX는 GTX260을 잠깐 썼었죠. 그리고 이 제조사들이 지금은 모두 엔비디아와 비즈니스를 하지 않는군요. XFX도 벌써 오래 전에 엔비디아와 사이가 좀 틀어져서, 어느 날 갑자기 엔비디아 진영에서 AMD 진영으로 휙 넘어가버린 일이 있었습니다. 전에 LHR 가지고 장난치던 것도 그렇고 이런 일들이 생기면 음... 가끔은 리누스 토발즈의 그 유명한 짤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AMD GPU 기반 그래픽카드를 쓰기엔 제가 지금까지 당한 게 너무 많기도 하고, 뭐 앞으로는 꾸준히 인텔의 GPU를 쓰고 있지 않겠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덧글

  • 루루카 2022/09/21 23:34 # 답글

    아! XFX GTX260 저도 썼었어요. 몇년 전에 친구 줬는데...
    http://rouxlouka.egloos.com/2617586

    아, EVGA(사본적은 없지만, 항상 사보고 싶었는데...)도 접는군요. 많이 아쉽네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던 브랜드가 LeadTek, EVGA, XFX 였는데...
    ( LeadTek도 사실상 GeForce 계열은 자체적으로 뭔가를 만들지 않으니...)

    + 저도 계속 NVIDIA를 쓸 생각이지만...
  • 파란오이 2022/09/22 10:36 #

    저는 이제 당분간은 다 접고 인텔 내장그래픽으로 버틸 계획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a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