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드디어 PoS로 전환 완료 by 파란오이


벌써 꽤 오래전부터 말만 많던(?) 이더리움의 PoS 체계로의 전환이 드디어 공식 완료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해까지는 PoW 체계에서 전 세계의 GPU를 끌어가는 주요 원인 중 하나였는데... 이제 그 원인 중 하나가 끝이 났군요. 이제는 지분 확보 기반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예전보다 에너지 효율성 측면에서는 참 좋아질 것이라 합니다. 여러 모로 이더리움에 있어서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인 셈이죠. 그런데 음... 새로운 시대의 시작은 번지점프대 만들기로 하는 모습입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퍼블릭 체인의 생태계인 만큼, 모두가 PoS로의 전환을 반기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당연히도 기존의 대규모 채굴 참여자들은 이를 그리 달갑지 않게 여겼고, 아예 하드포크된 ETHW 같은 쪽으로 분리해 가는 모습입니다. 물론 메인스트림에서 갈라져 나오는 만큼 앞날이 상대적으로 더 험난하긴 하겠죠. 그리고 GPU 기반으로 채굴하는 여러 체인들은 당분간 꽤 버티고 있을 듯도 합니다. 이더리움의 PoS로의 전환이나 대규모 채굴 팜들의 하드포크 같은 이벤트들이 GPU 수급 쪽에서는 그리 큰 변화를 주지는 못할 듯도 싶네요. 

​물론 이미 GPU 시장은 거의 정상화에 가깝게 돌아온 모습입니다. 현재 세대 GPU들은 MSRP 자체가 조금 높게 책정된 감도 있지만 여하튼 MSRP 수준으로 가격이 내려왔고, 차세대 GPU의 등장도 목전에 있습니다. 인텔 Arc는 앞날이 좀 험난해 보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기대하는 모델입니다. 물론, 국내 시장에서는 환율 변화가 하락 변동성을 상당 부분 커버하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음... 당장 뭘 사고 할 만한 상황은 아니게 되었군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a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