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최신 버전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다시 돌아왔다 by 파란오이


얼마 전 카카오톡이 9.8.0 버전 이후 구글 플레이스토어 정책에 따라 업데이트가 막히고, 안드로이드용 카카오톡 최신 버전이 카카오톡 홈페이지에서 apk로 제공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어온 바 있었습니다. 외부결제 관련으로 카카오가 구글의 심기를 건드려(?) 서로 이렇게 되었는데, 결국은 카카오가 외부결제 안내문 쪽을 조금 손보는 것으로 다시 최신 버전 업데이트의 심사를 통과했다는 소식입니다.

그 사이에 카카오와 구글코리아 관계자들이 모두 과기정통부에 불려가서 원만한 해결에 대한 요구를 받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래서 결국은 고집을 꺾은 카카오의 패배라고 평가하기엔 아직 이릅니다. 어찌 보면 카카오는 플레이스토어를 거치지 않는 결제 수단이 있고, 그 쪽이 더 저렴하다는 것을 광고할 수 있었던 절호의 기회를 잡았던 셈입니다. 사실 이모티콘 같은 거 어디서 사더라도 사는 사람 지갑에서 나가는 돈 차이지, 카카오가 가져가는 돈은 별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카카오 입장에서는 뭐 어찌되어도 크게 손해볼 거 없는 상황이기도 했을 겁니다. ​

뭐 여튼...양쪽 모두 대충 열흘 정도도 버티지 않은 것에 약간은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좀 더 버텼으면 더 재미있었을 지도 모르겠다만... 그리고 간만에 카카오톡 업데이트가 들어왔지만 인앱 콘텐츠 결제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제 입장에서는 크게 달라진 게 없군요. 업데이트된 내용 중에는 내 목록에 추가되지 않은 사람이 나를 어떤 단톡방에 끌고 들어가는 것의 알람 같은 것을 막는 기능이 생겼다고도 하는데, 귀찮은 상황이 좀 줄어들 수도 있겠네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a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