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안드로이드용 최신 버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없다 by 파란오이



오늘은 이런 소식이 있군요. 사실 몇 주 된 것 같긴 한데 알아채는 게 늦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스마트폰을 쓰는 이유 중 하나인 카카오톡의 최신 버전이 안드로이드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어느 한 쪽 편을 들어주기엔 구글과 카카오 둘 다 이미지가 좀 그래서 그냥 어떻게 흘러가나 하고 보고 있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최근 주요 모바일 플랫폼의 앱스토어에서 외부 결제 허용 정책에 따라 카카오톡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업데이트되는 최신 버전에 구글에 수수료를 내지 않는 웹 결제를 유도했다가 구글의 심기를 건드린 모양입니다. 이전까지는 저게 약관 위반사항이었는데, 지금은 저런 강요가 위법이 아슬아슬한 상황이 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여하튼 카카오는 바로 법적 조치를 가기보다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누르면 iOS는 앱스토어로 연결되지만 안드로이드는 apk 파일 다운로드가 나옵니다. 

​보통은 저렇게 앱이 플레이스토어에서 업데이트가 막히면 사망선고에 가까운 타격이 오는데, 현재 카카오톡의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는 그리 녹록치 않습니다. 한국인에게 거의 필수적인(?) 앱이 된 입장에서, 대안을 찾기보다는 그냥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게 만드는 힘이 있는, 바야흐로 대마불사의 경지에 이르른 것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입장에서는 음... 뭐 이렇게 된 김에 다른 앱스토어 쪽을 밀어줄 수도 있겠군요. 애플과 달리 안드로이드는 구글 이외의 앱스토어도 사용할 수는 있으니까요. 원스토어에는 있다고 하고, 갤럭시 스토어에도 올려 주면 의외로 한국에서는 그리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아직 카카오에는 제법 시간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현재 플레이스토어 쪽의 카카오톡 최신 버전은 9.8.0 이고, 홈페이지에 있는 최신 버전은 9.8.6입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이 꼭 최신 버전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가 하면 그것도 아니라서, 6월 2일 공지에서는 7월 7일자로 최소 지원 버전을 9.2.0 이상으로 상향할 것이라는 예고가 있었습니다. 이 최소 지원 버전 부분을 조절하면서 충분히 시간을 벌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혹은 뭐 홀로서기를 해도 되긴 한데... apk 직접 설치 때 보안 경고 메시지 한 두 개 정도 더 나오는 게 약간은 번거로운 일이기도 하고, 이걸 다 풀고 쓰다가는 예전 액티브X 전성기 시절의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설치'로 온갖 악성코드들이 범람할 거 같기도 한 불편한 예감들이 있습니다. 분명히 DNS 피싱으로 악성코드 들어간 apk 설치 유도하는 사건은 나올 것 같네요.

​구글이 이후 쓸 수 있는 카드는 음... 기존의 카카오톡이 구글 서비스에 연결되어 있는 API 인증 등을 날리고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카카오톡을 날리는 강수가 있긴 할 겁니다. 이렇게 되면 카카오도 꽤 타격이 크게 오긴 할텐데...당장 푸시 서비스에서부터 주변 앱 인증 연동 등까지 애로사항이 꽃필거고, 카카오톡 앱 뿐 아니라 연결된 앱들까지도 업데이트 이벤트가 벌어질 듯 하네요. 그리고 여기쯤까지 오면 업계와 사회 전반에 파급력이 만만치 않게 되어서, n차 구글코리아 국정감사 이벤트가 벌어질 것 같습니다. 별 소득은 없겠지만요.

​개인적으로는 음... 뭐 구글과 카카오 둘 다 이제는 좀 졸렬해(...) 보이는 느낌도 듭니다. 그런데 iOS 쪽이 멀쩡한 거 보니 카카오톡이 안드로이드 쪽에 좀 더 들이댔든가 한 거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이 갤럭시 스토어에 입점하면, 이제 국내에 정식 발매되는 안드로이드 단말 중 국내 제조사는 삼성전자만 남았으니 의외의 전환점이 될 수 있지 않겠나 싶습니다. 혹은 이게 문제가 되면 또 누군가가 정부주도의 공공 앱스토어 사업을 추진하자고 할 수도 있겠다 싶네요. 여기까지 가려면 또 다시 구글코리아 대표가 국회에 몇 번 출석하는 이벤트가 필요할 듯도 싶네요.

​사실 저는 이런 일련의 흐름을 다른 앱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바로 아직도 쓰고 있는 화웨이 밴드를 위한 Huawei Health... 미국의 화웨이 제재 이후 이 앱도 플레이스토어에서 업데이트가 끊겼고, 자체 서버에서 다운로드와 업데이트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예전 버전에는 있었던 구글 서비스들과의 연동도 모조리 날아가버렸습니다. 그래서 참 찝찝한 기분으로 화웨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아 쓰고는 있었는데, 얼마 전에 이게 갤럭시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걸 발견하고 나니... 이젠 갤럭시 스토어가 검수라도 잘 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ad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