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 해외구매한 Mi A1 KT VoLTE 활성화 by 파란오이


2017년 가을에 사서 아직까지 뭐 그럭저럭 아쉽지 않게 잘 쓰고 있는 Mi A1. 처음 구입했을 때는 무려 SKT 3G를 끝까지 사용하고 있었지만, 작년 여름에 망 품질 문제로(...) 결국 고집을 꺾고 KT의 LTE로 넘어가서, 요금이 다소 오르긴 했지만 그럭저럭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3G 전파 사용 기간도 슬슬 끝나가고, 3G 커버리지도 막장으로 흘러가고 해서 어쩔 수 없는 흐름이다 싶었습니다.

하지만, LTE 폰도 초기에는 통화를 다들 3G 망으로 썼습니다. VoLTE가 나오면서 이 통화를 LTE망에 데이터 패킷으로 태워 보낼 수가 있었고, 이걸 지원하려면 스마트폰의 지원, 망에서의 단말 인식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 나오는 폰들은 대부분 이 VoLTE가 기본이지만, 국내 통신사에 모델 정보가 없는 자급제 외산폰들은 망에서 정보 인식을 못해서 기본적으로는 VoLTE를 쓰지 못합니다. 

이걸 쓰려면 간단히 몇 가지 단계가 필요합니다. 일단 VoLTE가 가능한 스마트폰을 준비하고, 제대로 안된다면 롬을 뜯어고치는 수고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제 경우에는 사용하는 Mi A1에서 VoLTE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통신사에 단말 모델 코드명 변경 신청만 하면 되었습니다. 


개통 이력에서 국내 모델은 출시 모델명이 뜨는데 외산 단말은 보통 가장 기본적인 OPENMODEL2 이런걸로 모델명이 나옵니다. 뭐 이 정도만 해도 전화와 데이터 쓰는 데 문제는 없습니다. 단지 전화가 3G일 뿐이죠. 그리고 KT의 경우 VoLTE 지원은 PTA-VOLTE, 3G에서 고품질 음성은 또 뭔가 다른 코드가 있는데 별로 쓸모있는 건 아닌 거 같습니다.

변경은 음...지나가다 대리점 있으면 들어가서 신분증 제시하고(?) 해달라 하는 게 제일 빠를 것이고, 혹은 고객센터 전화해서 요청하면 메일이라 링크 같은 걸로 신분증 사본 보낸 뒤에 모델명 변경이 가능합니다. 제 경우에는 되면 좋고 안되면 말고 급할거도 없어서 그냥 이메일 문의로 했는데, 신분증 사본은 접수 메일로, 고객 이름과 주소, 고객센터 문의 ID, 핸드폰 기종명, 변경하고자 하는 모델명, IMEI 정보 정도를 메일 문의를 통해 보내면 접수되는 대로 변경됩니다. 이 때 변경 모델명은 그냥 PTA-VOLTE로 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몇 시간 뒤에 변경예고 문자가 오고, 그 뒤에 어느새 바뀌어 있더군요. 


VoLTE가 활성화되면 음...알림창에 HD 표시 하나 뜨고, 전화할 때도 LTE 연결이 3G로 바뀌는 거 없이 유지되고 합니다. 음질은 음...원래 KT망용 모델이었던 갤럭시 진 2가 참 이런 쪽에선 좋았는데(?) 사실 통화음질이 그렇게 극적으로 바뀐 거 같지는 않습니다. 사실 커버리지만 괜찮아도 그러려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이 폰으로 전화 열심히 하고 그런 것도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변덕에 큰 수고 없이 최신 문물을 써 보고 있습니다...

덧글

  • 2020/04/07 21:3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20/04/07 21:39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파란오이 2020/04/08 20:39 #

    시간도 많이 지나고, 저도 이제 미크로틱 장비 가지고 있지 않고 해서 도움 드리기는 좀 힘들지 않겠나 싶습니다.
    구글링으로 유저포럼쪽 확인하시면 대부분의 경우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