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킷캣 4.4.3 업데이트 발표 by 파란오이



얼마 전 애플 관련 생태계 개발자들의 축제 WWDC가 절찬리 막을 내렸습니다.
요 몇 년간 WWDC는 개발자 뿐 아니라 여타 소비자들까지 새로운 디바이스 출시 등으로 많이 주목을 받았었는데, 올해는 정말로 개발자들의 축제같은 분위기였죠. 새로운 OS와 개발 언어는 물론 소비자에게 관심이 크겠지만, 예전만큼의 빅웨이브는 아니라는 평이 많았습니다.

물론 스위프트 같은 건 애플 똥고집이 드디어 한풀 꺾였다는 걸 반영하기도 한다고나 할까요 (....) 하지만 그래봐야 xcode지...

그리고, 그 주위로 사실 몇 가지가 더 있었습니다.
타이젠 개발자 컨퍼런스는 음.......뭐 그렇고

정말 조용히, 같은 날 구글은 레퍼런스 안드로이드 킷캣 4.4.3 업데이트 팩토리이미지 등을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전 오늘 이걸 OTA로 받아 업데이트 했지요. 넥서스 4, 5, 7 대상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1. 간단히 검색으로 뭐가 바뀌었나만 찾아보면

frequent data connection dropout fix

mm-qcamera-daemon crash and optimization fixes

camera focus in regular and HDR modes fixes

Power Manager display wakelock fix

multiple Bluetooth fixes

fix for a random reboot

app shortcuts sometimes got removed from launcher after update

USB debugging security fix

app shortcuts security fix

Wi-Fi auto-connect fix

other camera fixes

MMS, Email/Exchange, Calendar, People/Dialer/Contacts, DSP, IPv6, VPN fixes

stuck in activation screen fix

missed call LED fix

subtitle fixes

data usage graph fix

Internet telephony fix

FCC compliance fix

miscellaneous fixes

...........참 많기도 합니다. 넥7엔 72MB 정도, 넥5엔 92MB 정도 OTA 업뎃 떴습니다.

지금까지 넥 5쪽 버그로 데이터 끊어먹는 거하고 가끔 불규칙 재부팅, 카메라가 배터리 귀신같이 빨아먹는 거 정도가 메인이었는데, 여기에 카메라 포커스 문제나 블루투스 문제, 와파 자동연결, 이외에도 뭐 이것저것 많이도 픽스 되었네요.

최근 기존 젤리빈 기반 기기들이 4.4.2로 많이들 업뎃되고는 있던데, 이런 증상을 겪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이거 로그 보면 깜놀하겠네요. 뭐 그래도 그러려니 하고 전 그냥저냥 썼습니다.

이전까지 제가 개선을 기대했던 건 카메라와 데이터 커넥션 문제였는데, 카메라는 사실 업뎃 이전에 카메라 앱 자체가 완전히 새롭게 바뀌어서 얼마나 효과를 더 주려나는 모르겠습니다. 데이터 커넥션 문제는 뭐...망인지 기계인지 서로 핑퐁치면서 애매하니까요.


2. 그래서 실제 하루 정도 써본 정도로는 음...

- 다이얼러 변경되었습니다. 컬러카드 같은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그렇다고 뭐 많이 바뀐 건 아니라 그냥저냥 적응해 쓸 만 합니다. 자주 거는 전화 소팅이나 이런 쪽이 좀 더 편해지고, 사진이나 이런거 들어가고 구글 계정에 이것저것 프로필 사진이라도 있으면 이쁘게 나올 거 같습니다만, 그런거 없는 전 그냥 알록달록 컬러타일로 나와서 별 감흥이 없습니다.

- 데이터 커넥션은 비슷한 조건에서 좀 덜 끊어먹는 거 같기도 합니다. 이게 은근 크게 느껴지는 것이 핫스팟 테더링응로 다른 기기 쓸 때인데, 은근 중간에서 길잃고 헤매는 그런 증상이 개선된 거 같...기도 한데 이건 좀 더 검증이 필요할듯.

- 블루투스는 뭐 사실 버그를 딱히 못느끼고 쓰긴 했는데, 윈도우 8.1 디바이스에 블루투스 데이터공유 연결이 인식되지 않던 문제가 해결되었으려나 모르겠네요. 이건 아직 안해봐서....4.4.2와 윈도우 8.1에서는 데이터 연결이 뜨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고쳐짐. 넥서스 5 블투 연결시 드디어 윈도우 8.1에서 AP 연결이 등장)

- 성능적인 측면은 뭐 솔직히 조금 눈꼽만큼 빨라진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아직 ART모드가 아니라 그냥 달빅모드로 쓰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넥서스 5의 성능이 일반 SNS나 웹서핑에 느릴 정도는 아니라 크게 불만은 없습니다.

- 카메라는 이미 구글 카메라 앱이 다 변경된지라 큰 변화는 없는듯. 하지만 퀵카메라 데몬의 트러블이 줄어들었다니 기대해 봐야죠 (.....)

- 구글나우가 은근 쓸만하게 변했다고 하기도 하고, 구글 검색바의 애니메이션이 못보던게 생겼습니다 (..............)

3. 원래 OS 업데이트에는 리스크가 따르기 마련인데, 윈도우의 경우엔 너무도 강력한 하위호환성으로 이런 면을 너무 우습게 보이게 만들었고, 안드로이드도 뭐 나름 우수한 버전별 호환성을 대충 보여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애플 쪽은 OS 한번 바뀔 때마다 워낙 이것저것 트러블이 많은데, iOS는 양반인 것이 OSX는 한번 업뎃되면 상용 애플리케이션들을 바보만들기도 하니까요. 작년에 라이언에서 매버릭스로 한번에 가면서 모든 앱을 전부 업데이트하고 바꿔야 했던 걸 생각하면 몸서리쳐집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 한번 몸서리쳐지는 작업을 할 시기가 다가오는군요 허허허...


덧글

  • 잡가스 2014/06/06 22:16 #

    iOS쪽에서 OSX같은 수준의 호환성 이슈가 터지게 되면... 헬게이트가 어허(..)
    여러가지로 더 신경 쓰는게 당연한 거겠죠 :)

    그보다 안드로이드는 언제쯤 OS만 업데이트가 되도록 바뀔런지.. :(
  • 파란오이 2014/06/06 22:21 #

    OS만 업데이트....OTA 올라가는 경우엔 잘 되는데요 (....)
  • 잡가스 2014/06/07 00:22 #

    "기종별"로 "제작사"에서 올리는게 아니라 OS 자체만 올라가는 그것 말입니다.

    전에 그런식으로 제공하겠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묻힌건지 얘기가 없지요 요즘..
  • 파란오이 2014/06/07 00:49 #

    그건 앞으로도 아마 많이 힘들겁니다. 각 제작사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 커스텀 등이 모조리 걸리거든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패키징으로 가야 하는 성격상 힘든 게 많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폰은 구성이 너무도 복잡합니다.

    가능한 건 구글이 책임지고 하기로 해서 모든 스펙명세를 가진 넥서스 시리즈나 구글에디션, 혹은 윈도우폰처럼 전부 표준 준수를 강제하는 경우 뿐입니다. 애플조차 iOS 올릴때 단말별 버전 다 따로 올리고 있지요.
  • 잡가스 2014/06/07 02:35 #

    뭐 AOSP를 받아다가 제조사에서 나름대로 빌드해서 배포하는 이상 어쩔 수 없겠지만요 :(

    구글쪽 코드 관련된것만 보안패치가 가능해지면 정말 좋을텐데 그게 안되서 슬픈거죠 :(
  • 김태완 2014/07/15 19:39 # 삭제

    MD쓰던 시절 유일하게 연락 되고 블로그하는 용만햏 ㅋㅋ 예전 블로그 뒤적거리다 용만햏 리플보고 들어왔네요 ^^ 잘지내시죠~?
  • 파란오이 2014/07/18 14:17 #

    헐 살아있었구랴 ㅠㅠ 요즘 직장생활에 이것저것 해서 바쁘게 지내고 있음요 ㅎㅎ
    블로그가 오래 되다 보니 이런 장점도 있구랴 ㅋㅋㅋ
    태완햏 블로그도 잠시 갔다왔다오 허허허
  • 2014/07/19 16:39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파란오이 2014/07/27 09:14 #

    언제 연락 한번 해보도록 하겠소~ 얼굴한번 봅시다 헤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