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옴니아 사용 후기 by 파란오이


하도 주위에서 아이폰 사용 후 달라진 일상이라는 글들이 많아서, 그거 대항 차원....은 아니고,
사실 요즘 죽쑤고 있는 쇼옴니아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만족스럽게 쓰고 있다는 데서 써보는 거.

사실 그렇게 나쁜 기기가 아닌데 너무 가루가 되게 까이는 거 같아서 다소 안타깝습니다.

1.

일단 쇼옴니아 쓰기 전에는 나름 LGT의 비운의 기기라는 삼성 M4650에 오즈 무한자유 라이트 요금제를 사용했습니다. 월 요금 약 3만 얼마 정도. 그때와 비교해 패턴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서비스 양 자체는 대단히 많아졌습니다.

일단 습관상 언제나 백그라운드로 미디어플레이어가 돕니다. 그리고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4650때는 오즈 웹서핑에서 이제는 오페라 브라우저와 트위터, 네이버 웹툰 등으로 다소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업무용으로 구글앱스 익스체인지 싱크 등이 돕니다.

일단 쇼옴니아로 바꾸고 나서 생각난 건, 데이터 링크를 왠만큼 끌어 써도 배터리가 생각보다 잘 버틴다는 겁니다. 밖에서 주로 사용하는 링크는 와이브로고, 절대 따로 디스커넥트를 안합니다. 하루 왠종일 그냥 연결 상태죠. 그 상태에서 왠만큼 난리부루스를 춰도 배터리 생각보다 잘 버팁니다. 하루에 배터리 두개면 하루종일 난리부루스 추고 잘 버틸 정도랄까 (....)


2.

이 연결성 문제 말인데, 생각보다 재미있는 면이 많습니다.

일단, 와이브로 외장모뎀 모드 연결 기능이 대놓고 있습니다. 연결하려면 내장 메모리에 있는 와이브로 커넥션 매니저 (M8400 전용이고 XP/Vista 32비트만 대응) 를 설치하고, 기기를 와이브로 모뎀 모드로 세팅하고 연결하면 끝. 현재 와이브로 트래픽 자체가 무제한인 만큼 잘 쓰면 와이브로만으로 본전 찾을 수 있습니다.

또 재미있는 기능으로, 와이파이 넷스팟도 같은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거. 이건 다소 방법이 다르지만 되긴 됩니다. 3G 데이터는 굳이 당길 필요성을 못느껴서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어차피 제가 주로 사용하는 곳이 서울권인 만큼, 이정도 되면 그냥 데이터 요금은 기본료만 받겠다는 수준이지요.

그래서 전 업무용 넷북에 데이터케이블 넣어 다니면서 와이브로 당겨 씁니다. 메일 확인 같은 건 쇼옴니아로도 가능하지만, 첨부파일 보거나, 회신하는 데는 아무래도 컴퓨터쪽이 많이 편하니까요. 단지 주의할 점은, 충전케이블 썼다가는 순식간에 노트북 배터리 쫙 빨리는 경우가 있으니 상황에 맞춰 케이블을 골라 써야 된다는 거 정도랄까 (....). 뭐 이건 선택권이 있는 것만으로도 다행입니다.



3.

쿡인터넷전화는 생각보다 제약 사항이 좀 있었습니다.

AP는 말 그대로 '데이터 당겨 쓸 수 있는 모든 AP'에서 동작 됩니다. 굳이 넷스팟이나 쿡AP 아니라도 아무데서나 쓸 수 있습니다. 이거 가지고 저번에 일본 나가서도 한국에 있는 사람들에게 전화해서 갈궈댈 수 있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국제전화나 로밍요금을 확 날려버릴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의점은, 무선랜 꺼지면 새됩니다. 그래서 슬립모드에서도 무선랜 모듈은 항시대기 상태입니다. 이게 빨아먹는 배터리가 꽤 됩니다. 켜놓고 한숨 자고 나면 배터리가 꽤 빨려있습니다. 그래서 꼬박꼬박 어디 나가고 할 때는 와이파이 꺼주는 게 좋습니다. 귀찮다 보니 나중엔 와이파이 안켜기도 하고 이러면 인터넷전화가 새되고 (....). 그리고 PC에 물려놔도 와이파이 꺼지고 인터넷전화 디스커넥. 싱크는 짧고 굵게 하라는 계시일지도 모릅니다.

무엇보다 가장 귀찮은 건 전화번호를 따로 알려야 된다는 거. 알려도 사람들이 무조건 핸드폰 번호로 걸죠. 그리고 저도 통화량이 워낙 적다 보니 그냥 핸드폰으로 걸고(............................). 뭐 이거야 명함에 번호라도 새겨넣지 않는 한 해결이 요원한 문제.

그래도 통화상태 나름 쓸만합니다. 그리고 그 저렴함이 무기.


4.

멀티미디어 성능은 Divx 코덱 정식 라이센스가 들어가 있습니다.
덕분에 왠만한 영상은 인코딩 이런거 없이 그냥 돌리면 됩니다.
실험삼아 704 396 Divx 한 300메가 근처 영상 그냥 돌렸더니 잘 돕니다. 내장 미디어플레이어가 자막도 넣어 줍니다.

맘에 안들면 다른 플레이어 깔아 쓰면 됩니다. WM의 장점이죠. 대안이 많다는 거. 맘에 안들면 다른거 쓰면 되는 겁니다.

소리는 뭐 그냥저냥 중급 mp3p 정도는 나옵니다.


5.

GPS는 솔직히 잘 잡는거 같진 않는듯. 처음 긁을때는 데이터 당기는데, 그 다음부터는 데이터 끊고도 잘 잡습니다.

사실 잡은 게 손에 꼽지만, 요즘 워낙 추워서 밖에서 지도볼려고 꺼내서 누르고 싶지도 않습니다. 날이 좋아지면 이건 좀 좋아질려나 (...)



6.

삼성 투데이나 햅틱 UI, 윈도모바일은 대안이 많으니 까짓거 맘에 안들면 내리면 됩니다.
전 별로 맘에 안들어서 다 내리고 (옵션에서 끄기만 했음) SPB 모바일쉘 올렸습니다.

그 느리다던 모바일쉘이 날아다닐 정도랄까 (....). 그런데 자체 SMS, MMS와 연동은 잘 안되는 편이라 이건 고려점 필요. 하지만 어차피 전화버튼 누르면 전체 호출이고, 메시지 오면 위에 뜨고 밑에 뜨고 하는 통에 크게 필요성은 못느낍니다.

앱스토어는 생각보다 프로그램이 중복도 있고, 오래된 물건도 있고 해서 영양가가 크지는 않지만, 책뷰가 기본등록이라는 데서 점수를 크게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이들 찾던 유틸들이 무료로 올라온 게 좀 됩니다. 나중에 완전 단말 리셋되었을 때 삽질이 다소 줄어들 수 있다는 데서 점수 약간.


7.

카메라 생각보다 좋습니다. 오래된 똑딱이들과 견줄 정도. 물론 최근 똑딱이한테는 처절히 발립니다.
생각보다 반응성도 좋고 잘 나옵니다. 버튼에 아예 반셔터가 들어가서 깔끔하게 촬영 가능한 것도 장점.
퀄리티야 지금까지 몇 장 찍은거 블로깅용으로 썼으니까.

덕분에 블로깅용 똑딱이 살까 했다가 폰카로 가기로 했습니다.


8.

결론은 그냥 예전 폰 + 와이브로 에그 하니 쇼옴니아가 나왔다는 거 정도.
기본 데이터 1.5배 + 와이브로 무제한 (기간한정이지만) + 인터넷전화에서 이미 가격경쟁력이나 요금경쟁력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뭐 얼마나 쓰느냐에 달렸지만 말입니다.


지금 열흘간 데이터 쓴게, 와이브로로 한 500 당기고, 3G 0KB, 음성통화 0분이라는 건 조금 뼈아픕니다. (....)
난 왜 굳이 핸드폰이 필요한 걸까.


일단, 쇼옴니아 지르면서 생각했던 목적은 충실하게 달성했습니다.


덧글

  • MANIAC 2010/01/10 22:47 #

    아이팟나노로 pmp 돌리는 요즘
  • 파란오이 2010/01/13 17:22 #

    레알 삽질같아
  • shyni 2010/01/10 22:48 #

    뭐 옴니아 계열이 하드웨어적으론 나쁜게 아니니 ㅡㅡ..... 단지 접근성이랄까 WM자체의 태생적 한계랄까.. 그런게 걸릴뿐....
    근대 난 요즘 내 옴니아로 하는게 가계부 적는거 밖에 없어여 OTL.... (.......)
  • 파란오이 2010/01/13 17:22 #

    별로 접근성이나 WM의 태생적 한계같은 게 대체 뭔지 모르겠음. 난 잘 쓰고 있으니까.
  • 알바트로스K 2010/01/10 22:48 #

    음성0분...ㅠㅠㅠㅠㅠㅠㅠ
  • 파란오이 2010/01/13 17:23 #

    여자소개 안시켜주니
  • 月虎 2010/01/10 22:52 #

    옴니아는 원래 목적이 pmp인것입니다. 소시영상 담아서 들고다니는겁니다
  • 파란오이 2010/01/13 17:23 #

    역시 삼성맨다운 발상
  • LoliPope 2010/01/10 23:07 #

    숌니아 ㅠㅠ
    KT라는 거 빼곤 다 부럽네요 ㅠㅠ
  • 파란오이 2010/01/13 17:23 #

    KT가 뭐 어때서여 3G에서는 SKT보다 나아여
  • 긁적 2010/01/11 01:49 #

    쇼옴니아 좋은 기계죠.
    삼성 UI만 없다면 _-_.......
    그리고 윈도우 모바일 6.X가 좀..;; 억지로 쓰면 씁니다만 좋은 OS는 아니죠.;
    (제가 억지로 쓰는 1人 ...)
  • 파란오이 2010/01/13 17:25 #

    삼성 UI 맘에 안들면 내리면 됩니다.

    또 말하지만 윈도모바일 6.x가 뭐가 불만이신지요? 이 정도로 하위호환성과 윈도 데스크톱 환경에 잘 녹아드는 모바일 플랫폼이 있었나요? 전 이 호환성 때문에 다시 사라고 해도 윈도 모바일 살 겁니다. 좋은 OS는 아닐 지 몰라도, 억지로 쓸 정도로 구리지는 않습니다.
  • 긁적 2010/01/13 17:30 #

    1. 누군가 롬키친으로 내려주겠죠 -_-. 저도 페이지풀 변경된 롬 씁니다. 다른 커스텀롬들은 마음에 안 들더군요.
    2. 저는 불만입니다. -_-/
  • 2010/02/26 19:05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