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 윈도, 드디어 그 위용을 드러내다 by 파란오이

참 여러 가지로 볼 게 많은 날이었습니다.

떡밥이냐 아니냐, 이건 나중에 역사가 알려 줄 겁니다.


여하튼, 이번에 발표된 OS, 오피스, 웹브라우저 모두 미묘한 향기가 풍깁니다.




일단 그냥 딱 하나만 공개하겠습니다.

이것은 티맥스 오피스의 폴더를 뒤지다 나온 물건입니다.



티맥스 오피스, 독자개발 아닙니다.
스타오피스, 오픈오피스 그대로 가져다 쓴 겁니다. 수정사항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리 가능성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GNU에 발목 잡힌 이상 소스 공개될 겁니다.


이거 말고도 워낙 태클 걸 게 많지만 일단은 이거 하나만. 저도 본업이 있는지라 *^^*


그리고 일반 전시장에서는 시연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할수도 없었습니다. 카오스를 제대로 보여줬거든요.
그러게 그랜드볼룸에 왜 10000명을 불러 글쎄 (..........)

핑백

  • 저도 이게 뭐하는 블로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티맥스 윈도 발표를 스트리밍으로 지켜보고나서 단상 2009-07-07 19:52:03 #

    ... 라는 지적이 있었죠. 오늘 시연에 참가했던 한분은 실제로 티맥스 오피스 폴더 내에서 오픈오피스의 라이센스 규약 문서를 찾아내기도 했습니다. http://adrush.egloos.com/4183081브라우저는 웹킷 기반이라는 게 이미 알려진 사실이고, 그래도 ActiveX 완벽 호환이라는 게 의미있는 업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오전 기자 시연회 ... more

  • Useless Blog » 티맥스 윈도우 – 대 재앙? 2009-07-07 21:08:22 #

    ... 아님 티맥스 스카우터는 Webkit 엔진을 차용(사파리, 크롬 등에서 사용) 티맥스 오피스는 오픈오피스 기반으로 만들었다는 점이 확인됨. ( http://adrush.egloos.com/4183081 ) 확인된 사실은 아니지만 ReactOS의 소스코드를 가져다 썼다는 얘기도 있음. 사실일 경우 라이센스 위반으로 법정행도 가능? ( h ... more

  • Wireframe » 20090707 :: 티맥스 윈도우, 우려가 현실로. 2009-07-08 16:23:44 #

    ... 이미 유사한 짓거리를 통해 소송에서 패한 전력이 올 들어서만도 두 건이나 있다는 점에서 심히 우려가 됩니다. 게다가 윈도XP에서 시연을 보인 티맥스 오피스의 경우 설치 폴더에서 GPL 라이센스 안내서가 발견되었고, 티맥스 측에서도 ‘오픈 오피스를 참조했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GPL에 의거하여 티맥스는 그들의 오피스 ... more

덧글

  • LoliPope 2009/07/07 18:27 #

    우왕ㅋ굳ㅋ
    그래서 부팅화면은 보여줬나요? (…)
  • 파란오이 2009/07/10 23:47 #

    찾아서 봐야 했습니다
  • Saver 2009/07/07 18:40 #

    아 정말 가고 싶었는데 ㅠㅠ 일때문에..
  • 파란오이 2009/07/10 23:47 #

    안오시길 잘하신 겁니다
  • 위키 2009/07/07 18:45 #

    이것은 멋진것이다 (...
  • 파란오이 2009/07/10 23:47 #

    이것이 제대로 된 스케일의 대국민 사기극
  • we 2009/07/07 18:51 # 삭제

    바이너리 공개가 아니라 소스 공개죠...
  • 파란오이 2009/07/10 23:47 #

    수정했습니다.
  • Vulpes 2009/07/07 18:58 # 삭제

    오픈오피스는 LGPL이라고 들었는데... 그냥 단순히 링킹해서 쓰는 수준이라면 소스 공개를 안해도 되지 않나요?
  • 파란오이 2009/07/10 23:48 #

    아랫분이 설명해주신듯
  • 有明 2009/07/07 19:30 #

    우왕ㅋ굳ㅋ
  • 파란오이 2009/07/10 23:48 #

    너님 굳
  • clue 2009/07/07 19:35 # 삭제

    LGPL과 동적 링크한 부분은 공개하지 않더라도 LGPL인 부분의 소스는 그냥 갖다 썼든 개선을 했든 공개해야죠.
  • clue 2009/07/07 19:37 # 삭제

    좌측의 폴더 구조가 딱 오픈오피스네요. 메일의 정체는 무엇인지.
  • 2009/07/07 19:49 # 삭제

    아마도 모질라 썬더버드일 듯...
  • clue 2009/07/13 14:27 # 삭제

    다른 스크린샷이 있으면 모르겠는데 썬더버드와 완전히 똑같지는 않아서 공개된 스크린샷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네요. 좌측에 폴더, 우측에 목록과 본문 미리 보기가 나오는 형식은 온갖 메일 프로그램들이 다 똑같죠.
  • 코토네 2009/07/07 21:13 #

    인터페이스 화면 자체는 매우 아름답군요. 다만 오피스 쪽에서 스타오피스, 오픈오피스 그대로 가져다 썼다는 것이 마음에 걸리네요;;
  • 파란오이 2009/07/10 23:48 #

    아름다운지도 미묘합니다
  • 투자자 2009/07/07 21:53 # 삭제

    돈 많고 나이 많고 '블로그 하지 않는 투자자'가 보기엔... 음... 투자해도 될 듯 보임...

    강만수도 나와서 칭찬을 하지, 고위급 금융 관계자들이 도열해서 박수쳐주지, IT업계 사람들 구름때처럼 몰려들었지...

    암만봐도 물건이야 물건... (이러겠다능 ㅋㅋㅋ)
  • ambient 2009/07/07 21:58 # 삭제

    위..용이라..
  • 떠돌이 2009/07/07 22:03 #

    자체 OS와 자체 브라우저, 자체 풀-오피스를 1년도 안되는 시점에서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오픈소스 진영의 도움이 아니라면 기적과도 같은 일입니다. 제발 라이센스의 최소한이라도 지켜주었으면 좋겠네요..
  • 파란오이 2009/07/10 23:49 #

    하지만 발표때는 이런 내용을 한 마디도 하지 않았습니다. 관전하는 사람들이 캐내고서야 나온 말들입니다.
  • 최강얀폴 2009/07/07 22:06 #

    어쩐지 맨땅 헤딩은 그렇제, 결국. 가져다 쓴거군. 그럼 기반으로 했다고 설명해야하는게 옳은데. 아무 소리 안했던거 같아. 하지만 뭔 문서 필터니 문서 모델 작업은 했다고 하니 박수를 쳐줘야 하는건가?
  • 파란오이 2009/07/10 23:49 #

    사실 이쯤 되면 자기들이 했다는 것조차 의심을 받기 마련이죠
  • 신민형 2009/07/07 22:15 # 삭제

    굳ㅋ
    오픈오피스의 라이센스를 남겨놓다니.
    완전범죄는 글렀네요. ㅉㅉ
  • 아예 2009/07/08 05:17 # 삭제

    범죄를 노리지 않았을 수도.
    부분적으로 오픈오피스를 (라이센스에 위반되지 않게) 사용할 수도 있죠.
    아예 사용하지 말았어야한다는 투로 들리네요.
  • 파란오이 2009/07/10 23:50 #

    이왕 남겨둘거 발표할때도 '우리 이거 썼습니다' 했으면 그나마 면죄부가 되었을 겁니다.
  • 써루악 2009/07/07 22:33 #

    이거 뭐야 무서워..
  • 파란오이 2009/07/10 23:50 #

    충격과 공포
  • Sin_oRiGin 2009/07/07 23:15 # 삭제

    그랜드 볼륨이니까 그랜드 카오스를 보여주려고
  • 파란오이 2009/07/10 23:50 #

    양심이 없었음
  • 코군 2009/07/08 00:29 #

    진정한 카오스의 혼돈을 느끼셨겠군요 으헣
  • 파란오이 2009/07/10 23:50 #

    정력 빨려서 3일동안 고생했습니다
  • 데몬 2009/07/08 00:46 # 삭제

    나오기 전부터 예상했던 형태 그대로군요.
    그렇게 장담하던 호환성은 당연히 ReactOS의 도움이었을테고 MS오피스 호환 오피스는 당연 오픈오스피스+스타오피스 였을꺼고
    브라우져는 webkkit과 역시 오픈소스 진영의 브라우져 모델....
    어찌나 이렇게도 예상했던 모습 그대로 보여주는건지 도저히 이해못할 정도인...
    일반 프로그래머가 보기에도 뻔해 보이는 모습일텐데 기왕이면 저따위 행태가 아닌...제대로된 공개로 리버스나 한번 받아보면 할말이 있을런가 모르겠군요.
    해당업체와 관계없는 사람이 보기에도 너무 부끄럽다 싶을 정도인데 뒷감당은 어케 하실련지요.
    일개 개발자 나부랭이인 저같은 사람도 오픈소스 파트엔 근거를 남기고 밝히는데 말이죠.
  • 아예 2009/07/08 05:18 # 삭제

    좀 더 고급 프로그래머인 내가 보기에는, 지금 근거를 남길 필요는 없을듯. 아직 제품을 공개한것도 아니니..
  • 파란오이 2009/07/10 23:51 #

    그런데 너무 수준 미달이라 더 난감.

    뒷감당이야 그런거 아마 전혀 생각 안할 겁니다.
  • 데몬 2009/07/08 01:01 # 삭제

    아 맞다......실제 저런 최단기간에 저정도의 기술력을 구사했다면 비스타와 Windows7 호환은 가볍게 넘겠군요.
    브라보~ 3개월이면 충분하겠군요. MS가 수십년동안 구축한 기술력을 1여년 정도에 돌파해 버렸으니 그정도야 뭐...
    그리고 게임? 3D? 겨우(?) 그런 버그쯤이야 입찰만 성사되면 걍 '우리는 게임을 위해 OS를 개발한게 아니니 게임은 MS Windows로 즐기세요' 그러면 되지 않을까요? 아마도....
    그러나...어마어마한 순수한(?) 개발자 진영의 사악한(?) 눈을 언제까지 피해갈 수 있을지...바이너리 자료들 공개(아님 유출?) 하루를 넘기기 힘들지 않을까 싶은 한숨만.....
  • 아예 2009/07/08 05:21 # 삭제

    실제로 게임은 MS Windows 로 즐기세요 하는게 나을 듯 보이네요.
    실제 게임 개발사들이 자기네 게임 최적화를 위해서 OS에 종속적인 부분을 넣을 수 있으니까요.
    MS windows 와 완전히 같은 binary 를 배포하는게 아니라면, ms랑 다른 부분에서 다른 속도가 나올테구,
    그럼 MS에서와 같은 고성능은 (기술적으로) 기대하기 힘드니깐 말이죠..
  • 파란오이 2009/07/10 23:52 #

    사실 아무것도 못 보여줬으니 아무것도 못할겁니다.
  • 유빛 2009/07/08 02:40 # 삭제

    제 지식이 짧아서 그런지... 코드도 공개되어 있지않은 (무엇보다도 리눅스 진영에서 그토록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불가능했던) MS 윈도우에 대해서 100% 호환이 기술적으로 가능한건지 의문이 듭니다. 리눅스야 오픈소스니
    가능하더라도 말이죠. (순수한 의문입니다)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 그건 2009/07/08 05:22 # 삭제

    소스코드가 같지 않으면 (가능성은 있지만), 100% 호환성은 어렵습니다.
    리눅스 진영도, 소스가 공개되어 있다고 하지만, 이전 버전과의 100% 호환은 못합니다.
    역시 돈을 퍼붓고있는 MS도 이전 버전과의 100% 호환은 장담 안하구요.
  • 파란오이 2009/07/10 23:53 #

    아직 그 누구도 이루어내지 못했다는 건 확실합니다
  • 원똘 2009/07/08 06:45 #

    다른 OS(Mac OS)를 쓰는 저로서는...
    화면만 봐서는 그냥 MS윈도우즈로 보이네요. 사실 좀 기대는 했었는데..... 옛날의 Be OS라던가 처럼... ㅡㅡ;;
  • 파란오이 2009/07/10 23:54 #

    그냥 MS 윈도우 맞습니다. 티맥스 오피스와 스카우터는 오직 윈도용만 발표되었습니다.

    많이들 속으시더군요.
  • 스네이크 2009/07/08 07:21 #

    기대도 안 했지만 외려 볼 수록 실망만 가득해지는 물건임에는 분명한듯. 너무 홍보에만 치중하는거 아닐까.

    카카카카오스!
    이오공감이라니 메이저 오이, 샄땅과 더블 공감!
  • 파란오이 2009/07/10 23:54 #

    굳!
  • clue 2009/07/09 10:55 # 삭제

    오픈오피스를 사용하는 일은 나쁜 생각은 아닙니다. 이미 오픈오피스 기반 상품은 여러 가지 있고요.

    문제는 기본인 도덕성의 문제입니다. 박회장을 비롯해서 티맥스가 발표할 때마다 오픈소스는 GPL이 문제니, 오픈소스로는 기술력 확보가 안 되니, 자체 기술이니 그런 소리를 쉴새없이 떠벌려 오면서 기분을 나쁘게 해 왔습니다. 그리고 마치 안 사용한 것처럼 쉬쉬하다가 들킨 것 같은 모양새가 되어 버리고, 이번에 발표하면서 문서 포맷이 호환이 안 되서 어쩌고 하면서 오픈오피스를 까내렸다고 하죠?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 대대적으로 발표하면서 왜 어떻게 웹킷을 사용했으며 어떤 점이 좋다고 오랜 시간 발표했던 것에 비교됩니다. 떳떳하게 오픈소스를 썼다고 밝히고 그들을 존중해 주면 되는 일인데 티맥스의 떠벌리기 문화 때문인지 절대 실천하지 못한다는데 겁니다.
  • 파란오이 2009/07/10 23:54 #

    나쁜 생각은 아니지만 저걸 썼다고 밝히지 않고 '우리가 해냈다' 이런 플레이가 문제였습니다.
  • 뚜찌`zXie 2009/07/10 23:12 # 삭제

    티맥스 오피스 발표할때 오픈소스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ㅠ.ㅠ
  • 파란오이 2009/07/10 23:55 #

    이건 언급을 안해서 문제였습니다. 오히려 그냥 언급했으면 모두들 납득하고 그냥 넘어갔을 일입니다.
  • 뚜찌`zXie 2009/07/11 00:00 # 삭제

    아, 말을 잘못 했군요;; 오픈소스 진영을 깎아 내리는 발언을 안했으면 하는 마음이예요;;
    오픈소스 써 놓고선 오픈소스 진영을 비난하면 .... 그땐...
  • Nunim™ 2009/07/12 10:34 #

    전에는 무슨말인지 하나도 몰랐는데 이제는 좀 배워서 그런지 조금은 알겠네요 ㅎㅎ
    아직도 GPL이라던지 잘 모르겠음 ㅠㅠ
    근데 저처럼 잘 모르는 사람들은 깜빡 속고있을거 아닙니까?!?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최근 포토로그